@인상관리
1. 의의 : 다른 사람들이 자신에 대해 갖는 이미지는 조정하려고 시도하는 과정
2. 원인 : 자기관찰성향 높은 사람
3. 결과 : 정치적 능력이 높은 사람은 인상관리 통해 성과 향상 가능 but 정치적 능력 낮은 사람은 인상관리 할 때 오히려 성과 낮아짐
4. 인상관리 기법
1) 부정적인상의 회피 : 변명 // 사과 // 순응
2) 긍정적인상의 제고 : 자기홍보 // 예증 // 과장
@갈등
1. 의의 : 개인, 집단, 조직 간에 이해관계가 충돌하여 서로 적대시하거나 대립이 발생하는 경우
2. 세가지 관점 : 전통적 - 갈등은 업무수행에 장애 // 인간관계적 – 갈등은 피할 수 없기에 받아들여야 함 // 상호작용적 견해 – 창의적 아이디어 형성에 기여하고 조직 생동감 유지를 위해 적절한 갈등은 장려
3. 원인
1) 개인적 : 본능 // 욕구의 좌절 // 성격-가치관 차이
2) 집단, 조직적 : 목표의 차이 // 자원의 부족 // 불확실한 제도 // 평가 및 보상제도 (성과주의 하에서) // 과업의 상호의존성 높은 경우
4. 결과
1) 순기능 : 창의적 사고 // 의사결정의 질 향상 (by 집단사고 해소) // 조직 몰입 증가
2) 역기능 : 커뮤니케이션 감소 // 편견증가 // 파벌의식
3) 역기능 해소 : 직접 대면 // 협상 // 자원 확충
5. 과정 (5단계)
1) 선행변수 : 의사소통에서 오해 및 소음 // 성격 등 개인변수 // 모호한 조직구조
2) 갈등의 인지
3) 갈등관리의 유형 :
(1)배려 : 배려의 대가로 무언가 보답 받을 수 있으면 적절한 해법 // 감정이 악화된 갈등 해결에는 부적합
(2)지배 : 신속한 의사결정 // 윈-루즈 방식
(3)타협 : 민주적 // 나눠먹기에 집착할 우려
(4)협동 : 장기적 갈등해결 방식 // 오랜 시간 소요
(5)회피 : 피하는 것이 이익일 때 있음 // 필요한 문제도 회피
4) 표면화된 갈등 행동 : 공격적 언행 // 물리적 공격
5) 결과 : (상술 – 순기능 & 역기능)
@협상
1. 의의 : 상이한 이해 가진 둘 이상 당사자가 재화, 용역 교환하면서 합의하는 과정 // 갈등관리의 수단 중 하나
2. 중요성 : 서로 원하는 것을 충족 // 다양한 긴장 해소
3. 유형
1) 분배적 협상 : 목표 - 제한된 자원을 누가 더 많이 차지 (상충) // 기간 – 단기적 관계 // 정보공유 – 낮음
2) 통합적 협상 : 목표 –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윈-윈 // 기간 – 장기적 관계 // 정보공유 – 높음
4. 영향요인
1) 성격 : 최고의 분배적 협상가는 무뚝뚝, 내향적 성격
2) 정서 : 분배적 협상에서는 분노 표현시 더 나은 결과
3) 문화 : 미국인 – 분배적 // 일본인 – 통합적
4) 젠더 : 여성이 인간관계 유지에 더 큰 가치를 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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