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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수험] 공인노무사 - 인사관리 (인사부서의 역할)

반갑다친구야 2020. 10. 1. 09:32

@인사부서의 역할

1. 의의 : 울리히 - 인사부서는 여러가지 역할을 수행함 // 인사관리의 초점(focus) 에서는 전략적이고 장기적” vs “업무적이고 단기적인사관리를 동시에 수행해야 함 // 인사관리 활동(activity) 에서는 시스템적” vs “종업원에 대한 동기부여 기능을 동시에 수행해야 함 

2. 내용 

 1) 행정전문가 : 업무적-단기적, 인사 시스템 관리에 초점 // 제도 효율화 목표

 2) 종업원 대변자 : 업무적-단기적, 종업원 동기부여에 초점// 종업원 니즈 파악에따른 지원으로 동기부여 및 능력향상 목표

 3) 전략적 동반가 : 전략적-장기적, 인사 시스템 관리에 초점 // 경영 전략에 부합하는 인사시스템 확립하여 전략 실현이 목표

 4) 변화 촉진자 : 전략적-장기적, 종업원 동기부여에 초점 // 종업원이 효과적으로 변화를 수용하고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 조직유효성 제고를 통한 새로운 조직으로 변화하는 것이 목표

3. 역할 변화 : 전통적 인사관리는 행정전문가-종업원대변자역할을 강조했으나 최근에는 전략적동반가-변화촉진자역할 강조 // but 기존 인사관리 기능 경시하면 안되고 인사부서는 여러가지 역할을 균형 있게 수행해야함 

4. 시사점 : 우리나라 인사관리는 대응적 관리 수준이므로 선행적 관리가 되도록 발전시켜야 함

5. 인사부서의 직무설계

 1) 전통적 설계 : 확개평보유방 의 기능에 따른 설계

 2) 관리활동 중심 설계 : Plan-Do-See 로 설계

 3) 서비스 대상 중심 설계 : 기술직, 관리직, 노동문제, 여성문제 등의 인사 서비스 대상에 따라 설계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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