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수험] 공인노무사 - 인사관리 (평가2)
3. 평가오류
1) 평가자 의도적 오류 : 상동오류 (stereotyping) – 특정한 유형에 대한 편견에 근거하여 발생하는 오류 // 평균화 오류 – 개별적인 피평가자 역량보다는, 전체 피평가자 집단에서 균형을 유지 하려고 하는 오류 (예 : 초기에 관대하게 평가하다가 점점 가혹하게 평가)
2) 평가자가 인지 못하는 오류 : 후광효과 // 시간적오류 – 최근 겪은 사건을 더 활용 // 상관편견 – 평가자가 평가항목 의미를 이해못해서 // 대비오류 – 특정 피평가자 순서 다음에 평가되는 피평가자의 평가에 영향 // 유사성 오류 – 평가자 자신과 비슷한 피평가자에게 후하거나 박한 평가
3) 정보 부족으로 인한 오류 : 귀인 오류 (피평가자의 행동원인을 잘못 판단하는 오류) // 2차평가자 오류
4. 극복방안
1) 평가자 의도적 오류 : 평가자 의도가 덜 개입할 수 있도록 강제할당법 또는 상대평가
2) 평가자 인지 못하는 오류 : 평가자 교육
3) 정보 부족으로 인한 오류 : 충분한 정보 제공
4) 전체적으로는 평가자에 대해서 피드백을 주어 평가 자체를 평가하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
5. 상대평가와 절대평가
1) 의의 : 상대평가 – 인적자원을 상호비교하여 평가 //절대평가 – 인적자원을 일정한 수준 기준 평가
2) 차이점 (상대평가 vs 절대평가)
(1) 목표 : 통제 vs 육성
(2) 기준 : 추상 vs 명확
(3) 정규분포 : O vs X
(4) 협력 : 경쟁 vs 협력
(5) 평가보상 : 연계 X vs O
(6) 시간지향성 : 과거 vs 미래
(7) 평가결과 조정 : 어려움 vs 쉬움
(8) 개발, 교육활용 : 어려움 vs 쉬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