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수험] 공인노무사 - 경영조직론 (조직효과성1)
@ 조직효과성
1. 의의 : 조직이 그 목표를 달성하는 정도
2. 측정의 시스템적 관점
1) 자원기준접근법 : 투입 // 환경변화 인지, 환경변화 적응
2) 내부과정접근법 : 과정 // 원활한 의사소통, 종업원 성장과 개발
3) 목표접근법 : 산출 // 수익성, 시장점유율
3. 통합적 관점 : 균형성과표, 경쟁가치모형, 전략적이해관계
1) 균형성과표
(1)의의 : 카플란-노튼 // 전통적 재무지표 & 핵심성공요인 지표 균형 있게 결합하여 조직효과성 측정
(2)구성요소
ㄱ.재무적관점 : 이익, 매출액
ㄴ.고객관점 : 고객만족도, 재구매율, 고객충성도
ㄷ.내부프로세스 관점 : 주문당비용, 리드타임
ㄹ.학습 및 성장관점 : 직무만족도,이직률,조직몰입도
(3) 효과
ㄱ.전략실행에 대한 모니터링 : 4관점별 성과측정 가능
ㄴ.사업포트폴리오 최적화 : 성과를 전사적관점에서 측정
ㄷ.협력적조직문화 활성화 (전사적목표 캐스캐이딩 으로 조직 하부단위까지 통합) 및 조직운영체계 혁신 (업무중복방지, 조직의 통합적 운영)
ㄹ.전사적자원관리 (ERP) 가능
2) 경쟁가치모형
(1) 의의 : 퀸-로어바우
(2) 유형
ㄱ.개방체계모형 : 조직측면에서 유연성 (변화-적응성-신속성) 강조 // 수단 - 유연성 // 목적 - 자원획득
ㄴ.인간관계모형 : 인간측면에서 유연성 강조 // 수단 - 사기 진작 // 목표 - 인적자원 개발
ㄷ.내부과정모형 : 인간측면에서 통제 강조 // 수단 - 의사소통 // 목표 - 안정, 균형
ㄹ.합리적목표모형 : 조직측면에서 통제 강조 // 수단 - 목표설정 // 목적 - 높은 생산성, 효율성
3) 전략적 이해관계자 접근법
(1)의의 : 조직과 직간접 관계를 맺고있는 이해관계자 다양한 요구에 얼마나 균형적으로 잘 대응하는지에 따라 조직효과성 측정.
(2)내용 : 주주 - 높은 배당 수익률 // 노조 - 높은 임금과 복지 // 고객 - 우수한 제품 제공받음
(3)비교 : 전략적 이해관계자 접근법은 모두를 동시에 만족시키는 방안 가능 // 경쟁가치모형은 모두 만족시키기 어려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