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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수험] 공인노무사 - 경영조직론 (조직효과성1)

반갑다친구야 2021. 1. 21. 11:39

@ 조직효과성

1. 의의 : 조직이 그 목표를 달성하는 정도

2. 측정의 시스템적 관점

 1) 자원기준접근법 : 투입 // 환경변화 인지, 환경변화 적응

 2) 내부과정접근법 : 과정 // 원활한 의사소통, 종업원 성장과 개발

 3) 목표접근법 : 산출 // 수익성, 시장점유율

3. 통합적 관점 : 균형성과표, 경쟁가치모형, 전략적이해관계

 1) 균형성과표

(1)의의 : 카플란-노튼 // 전통적 재무지표 & 핵심성공요인 지표 균형 있게 결합하여 조직효과성 측정

(2)구성요소

  .재무적관점 : 이익, 매출액

  .고객관점 : 고객만족도, 재구매율, 고객충성도

  .내부프로세스 관점 : 주문당비용, 리드타임

  .학습 및 성장관점 : 직무만족도,이직률,조직몰입도

(3) 효과

  .전략실행에 대한 모니터링 : 4관점별 성과측정 가능

  .사업포트폴리오 최적화 : 성과를 전사적관점에서 측정

  .협력적조직문화 활성화 (전사적목표 캐스캐이딩 으로 조직 하부단위까지 통합) 및 조직운영체계 혁신 (업무중복방지, 조직의 통합적 운영)

  .전사적자원관리 (ERP) 가능

2) 경쟁가치모형

(1) 의의 : -로어바우

(2) 유형

  .개방체계모형 : 조직측면에서 유연성 (변화-적응성-신속성) 강조 // 수단 - 유연성 // 목적 - 자원획득

  .인간관계모형 : 인간측면에서 유연성 강조 // 수단 - 사기 진작 // 목표 - 인적자원 개발

  .내부과정모형 : 인간측면에서 통제 강조 // 수단 - 의사소통 // 목표 - 안정, 균형

  .합리적목표모형 : 조직측면에서 통제 강조 // 수단 - 목표설정 // 목적 - 높은 생산성, 효율성

3) 전략적 이해관계자 접근법

  (1)의의 : 조직과 직간접 관계를 맺고있는 이해관계자 다양한 요구에 얼마나 균형적으로 잘 대응하는지에 따라 조직효과성 측정.

  (2)내용 : 주주 - 높은 배당 수익률 // 노조 - 높은 임금과 복지 // 고객 - 우수한 제품 제공받음 

  (3)비교 : 전략적 이해관계자 접근법은 모두를 동시에 만족시키는 방안 가능 // 경쟁가치모형은 모두 만족시키기 어려움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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