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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수험] 공인노무사 - 경영조직론 (조직윤리/ 지식창조과정/ 조직학습/ 조직혁신/ 조직변화)

수험

by 반갑다친구야 2021. 6. 1. 15:24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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조직혁신@조직윤리

1. 의의 : 기업에서 옳고 그름을 결정할 수 있는 판단의 원칙 // 사회적 책임과 깊은 관계

2. 구성요소 : 개인윤리 // 조직문화 // 조직시스템 // 외부이해관계자

3. 기업의 사회적 책임

 1) 의의 : 종업원, 주주, 고객 등 모든 이해관계자의 복지와 이익에 기여할 수 있도록 의사결정, 행동 해야함 // 고전적 견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 필수적이지 않음 // 현대 견해 기업도 윤리 지킬 때 이윤추구 행위가 정당화 됨 => 제도화 관점 논의와 흡사

 2) 이해관계자에 미치는 효과

  (1)종업원 : 자부심, 긍지

  (2)주주 : 투자수익

  (3)고객 : 고객의 관점에서 제품, 서비스 공급시 고객의 삶의 질 향상

  (4)사회 구성원 : 환영

 3) 실천방안 : 지속가능 경영 // 가족 친화적 경영 // 평등 고용 (성차별 & 외국인 차별)

 

@ 지식창조과정

1. 의의 : 노나카 // 조직학습은 종업원들의 형식지 및 암묵지 습득과정으로 구성됨  

2. 내용

 1) 형식지와 암묵지

(1)의의 : 형식지- 언어, 숫자로 되어 공유가 쉬움 // 암묵지 학습, 체험을 통해 습득되어 겉으로 드러나지 않음

(2)특성 : 표현가능성 // 전수가능성 // 속성 (형식지 구체적, 공식적, 체계적 // 암묵지 추상적 // 개인적 // 비쳬계적)

 2) 단계 : 사회화 > 외재화 > 통합화 > 내재화

3. 시사점 : 조직학습이 개인학습과 다른 점 > 조직학습은 지식을 공유, 확산하는 과정이 추가적으로 요청됨

 

@조직학습

1. 의의 : 조직학습 조직에서 문제해결력 증진 // 이런 학습 과정에 구성원들에게 내면화되어 반복되면 학습조직이 됨

2. 학습조직의 필요조건 : 탐색능력 (여러 변화 탐색, 예견 능력) // 회의습관 (전통, 습관에 회의해야 함) // 학습능력 (새로운 것을 부추기는 문화 구축) // 기존의 거래적 리더십으로는 달성할 수 없으며 변혁적 리더십이 필요

3. 유형

 1) 경험과 실험을 통한 학습 : 시행착오 통해 정교화

 2) 대리학습 : 모방을 통해 학습 > 벤치마킹 // 선진국 제품 분해, 재조립 > 역엔지니어링

 3) 접목 : 새로운 구성원 영업, 타 조직 흡수

4. 관리방법 : 미들업다운관리 // 하이퍼테스트형 조직 

 

@조직혁신

1. 의의 : 문화, 전략과 구조, 기술, 제품-서비스 4가지 영역에서 조직을 혁신하는 것 // 조직은 상호의존적 시스템이므로 한 부분의 변화는 다른 요소에도 영향 미침

2. 전략과 구조 변화와 조직혁신

 1) 의의 : 주로 최고경영진 수행하는 부문의 변화 추진

 2) 조직변화의 이중모형 

(1)의의 : 관리부분 변화와 기술부문 변화는 각기 상이한 논리에 따라 진행됨

(2)내용 : 관리부문 변화 방향은 하향적 // 조직구조는 기계적 조직구조가 적합 // 집권화 높음

3. 기술의 변화와 조직혁신

 1) 의의 : 지식, 기술을 포함한 조직 생산과정의 변화

 2) 조직변화의 이중모형

  : 기술부문 변화 방향은 상향적 방식 // 조직구조는 유기적 조직구조가 적합 // 집권화 낮음

 3) 양면적 접근 방법 : 조직구조를 혁신계획부서 (탐색역할, 유기적 구조) // 혁신실행부서 (활용역할, 기계적 구조) 둘로 나누어 설계하여 효과성, 효율성 모두 높임

4. 제품-서비스 변화와 조직혁신

 1) 수평적 조정 : 혁신의 성공은 기술부문과 마케팅부문 협력 정도가 좌우함 // 조정기재 활용 (전임통합자, 테스크포스팀 등)

 2) 개방적 혁신 :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을 제품, 서비스 개발에 직접 참여시킴

5 보론 문화의 변화

 1) 의의 : 구성원의 가치관, 태도, 신념 등의 변화

 2) 원인 : 세계화, 정보화로인한 수평적 조직구조 변화 // 노동력 다양성 증가 / 내재적 동기부여 중요성 증가

 3) 실행방안 : 조직개발 - 개인수준 // 집단수준 // 조직수준

 

@조직변화

1. 의의 : 새로운 조직구조 및 문화 형성을 위해 추진되는 계획적이고 의도적 변화과정

2. 배경

 1) 외부적 : 환경변화 (조직은 개방시스템)

 2) 내부적 : 엔트로피 줄이기 위해서는 지속적 조직변화 필요

3. 변화 과정

 1) 의의 : 커트 르윈 // 세력장 이론에서 해빙-변화-재동결 // 변화세력과 저항세력이 균형일 경우 어떤 변화도 없음 // 변화를 위해서는 변화세력은 증대하고 저항세력은 감소시켜야 함

 2) 해빙

  (1)의의 : 상술 (태도변화)

  (2)변화 저항 : 변화에 반대하는 태도

   .원인 개인적 : 성격, 불확실성에 두려움, 새로운 기술습득 부담 // 조직적 : 혁신에 대비할 능력, 자원 부족 // 조직문화가 안정지향적 or 경직적 // 이카루스 역설

   .유형 반박,격하,왜곡 등

   .극복 설득, 인지부조화 이용, 여론조성자 활용, 자기암시 등

 3) 변화

  (1)의의 : 상술

  (2)내용 : 시스템변화 새로운 직무수행방식, 조직구조 변화 // 휴먼변화 개인의 태도변화 (순응-동일화-내면화)

 4) 재동결

  (1)의의 : (상술)

  (2)내용 : 변화담당자의 역할이 중요함 (변화 계획 및 구성원 반응 관찰) // 실행-관찰 변화 방식 (변화 수행 후 구성원 피드백 받아 변화 계획을 지속적으로 수정하면 변화의 연착륙 가능)  

4. 변화 후 안정화 방안 (재동결 이후 관리 방안)

 1) 후유증 치유 (3~6개월) : 심리적 충격 해소, 동요 진정 // 상담센터 운영, 인정프로그램

 2) 안정화 (6개월~1) : 임파워먼트 // 인사, 조직 시스템 재구축

 3) 재도약 (1~2) : 고성과 조직 구축 (사내벤처형 조직) 하여 조직몰입, 직무 몰입 // 지식경영체계구축 학습조직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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