@ 의사소통 – 커뮤니케이션
1. 의의 : 2인 이상이 특정 의미를 담은 메시지를 특정 경로를 통해 주고 받는 과정
2. 구성요소 (4대요소) : 송신자, 메시지, 전달경로, 수신자
3. 과정 : 전달자 의도 > 부호화 > 매체 (전달경로) > 수신 및 해석 (복호화) > 피드백
4. 의사소통 네트워크
1) 의의 : 조직단위 커뮤니케이션은 공식적 커뮤니케이션인 “네트워크” 와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인 “그레이프바인” 으로 나뉨 // 네트워크는 개인과 개인간의 사회적 연결망을 의미, 누가 누구와 소통하는지 시각적 도식화
2) 유형
(1)사슬형 : 공식적 계통, 수직적 or 수평적 경로를 통해 // 예 : 조직의 라인 // 전달속도 빠름 // 메시지 왜곡 가능성, 일방적이므로 구성원 불만 누적 가능성
(2)Y형 : 집단내 리더가 있는건 아니지만 집단을 대표할 수 있는 인물 존재할 경우 // 예 : 라인-스텝 혼합조직 // 정확도 높음 // 조율하는 조정역 존재
(3)수레바퀴형 : 특정 리더에게 권한 집중 // 상황 파악과 문제해결 가장 빠름 // 리더 역량을 뛰어넘는 상황일 경우 효과성 떨어짐
(4)원형 : 위원회 조직이나 테스크포스 처럼 권력 집중 없고 지위 고하도 없이 특정 문제 해결 위해 구성된 조직에서 주로 등장 // 속도 느림, 집단사고 발생가능
(5)완전연결형 : 구성원 전체가 의견, 정보를 자유 교환 // 정보 전달 속도 빠름, 창의적 대안 도출 가능 // 모두의 합의를 구해야 하므로 의사 결정에 많은 시간
5. 장애요인 : 기본적으로 의사소통 과정에서 소음 (노이즈) 으로 인해 정보의 전달 과정에서 다양한 정보의 손실이 발생
1) 필터링과 선택적 지각 : 상사가 원하는 것만 보고 // 상사도 입맛에 맞는 것만 기억
2) 정보 과중
3) 정서 : 기쁨, 분노등 정서는 왜곡을 발생시킴
4) 언어 : 약어, 속어 등 사용시 소통 오류
5) 침묵과 불만 : 소수의견 무시, 억압적 분위기 > 침묵, 불만
6) 거짓말
6. 개선 방안
1) 종업원 차원
(1)동료간 소통시 : 충분한 지식 // 충분한 피드백 // 경로풍부성 확보 // 반복 전달
(2)상급자와 소통시 : 감별법 필요 - 예외적이고 중요한 일 먼저 // 공급충족의 법칙 (양을 조절) // 대기행렬의 법칙 (순서를 조절)
2) 관리자 차원
(1)적극적 경청 필요
(2)수평적 커뮤니커이션 활성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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