@직무분석
1. 의의 : 특정 직무 내용과 직무수행자의 육체적 정신적 능력을 밝히는 체계적 활동
2. 중요성 : 직무수행자를 위한 정보 제공 // 인사관리 (확개평보유방)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정보 제공
3. 절차 : 예비조사 > 직무단위결정 > 직무정보 수집 > 직무기술서 작성 > 직무명세서 작성
4. 기법
1) 직무정보 수집 방법
(1)관찰법 : 직무종사자 행동, 과정 관찰 // 간편용이, 생산직에 적합 // 호손효과 발생 가능
(2)면접법 : 정신적, 육체적 행위 모두 기술 가능 // 정보제공자 자신에게 불리한 사실 감출 수 있음
(3)질문지법 – 질문지에 과업, 작업조건 등 응답하게 함 // 정보수집 시간 비용 절약 // 질문지 개발에 시간 비용, 불성실 응답, 응답자가 질문지 내용 이해 못할 경우
(4)작업기록법 : 작업일지나 메모 활용 // 연구직 등 관찰이 어려운 직무 분석
(5)중요사건기록법 : 직무수행에 결정적 역할을 한 사건을 중심으로 직무 정보 수집 // 많은 시간, 비용
2) 직무정보 분석 방법
(1)기능적 직무분석 : 미국 노동성 개발 // 직무를 자료-사람- 사물 3가지 측면에서 분류
(2)직위분석 설문지법 : 맥코믹 // 작업자 활동 관련 187개 , 임금관련 7개 총 194개 항목 설문지
(3)관리직 직무분석법 : 토나우 // 208개 관리직위기술 질문지
(4)과업목록법 : 미국 공군 // 설문지로 모든 과업 열 거하여 시간, 중요성, 난이도 등으로 분석
5. 결과
1) 직무기술서 : 직무분석 결과로 과업과 직무행동 기술한 문서
2) 직무명세서 : 직무분석 결과로 직무수행에 필요한 종원의 능력, 자격 등을 기록한 문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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