@리더십
1. 의의 : 목적 달성을 위해 구성원에게 효과적으로 영향 미칠 수 있는 능력
2. 중요성 : 동기부여 // 시너지 촉진 // 조직효과성 향상
@ 리더십 특성이론
1. 의의 : 리더를 리더답게 해주는 개인적 특성에 초점
2. 관련변수 : 신체적, 능력, 성격, 대인관계 기술 등
3. 시사점 : 성격연구 > 빅파이브
@ 리더십 행동이론
1. 의의 : 리더십은 리더의 행동에 의해 좌우됨 // 특성과는 달리 가변적임
2. 관련변수 : 리더가 인간관계에 관심 , 생산성에 관심
3. 시사점 : 리더십은 교육훈련이 가능
@리더십 상황이론
1. 의의 : 성공적인 리더십은 리더십 상황에 의해 결정됨
2. 관련변수
1) 리더십 변수 : 피들러 – 리더십은 특성에 가까운 개념 // 허시-블랜차드 및 하우스 – 리더십은 행동양식 // 브룸-예튼-제이고 – 리더십은 의사결정에 구성원을 참여시키는 정도
2) 상황 변수
(1)구성원의 특성 : 태도, 업무능력
(2)집단, 조직 특성 : 규범, 응집성
(3)과업 특성 : 업무 난이도, 복잡성
3. 시사점 : 보편 타당한 리더십을 찾기는 어려우므로, 상황에 맞는 리더십을 연구할 필요가 있음 > 현대 경영학의 주류인 상황론적 접근과 궤를 같이함
@LMX 이론 (리더-구성원 교환 이론)
1. 의의 : 리더-구성원간 형성되는 관계의 질에 따라 조직행동 결과 차이 발생 // 기존의 리더십 이론은 리더의 영향이 집단의 모든 구성원들에게 동일하게 적용된다고 봄 > 평균리더십 스타일 // but 실제로 리더-구성원 관계는 일대일 관계로 각기 상이한 관계를 발전시킴 -> 수직짝관계이론
2. 내용
1) LMX 영향요인 : 리더-구성원 교환의 질
(1)리더-구성원은 서로 관심, 배려, 보상 등을 교환하며, 그 결과 상호 존경과 신뢰가 형성되면 교환의 질 높아짐
(2)교환의 질은 서로 호감 느낄 때, 서로 역량 인식할 때, 구성원에 권한 위임할 때 향상 됨
2) LMX 형성과정
(1)이방인 단계 : 리더-구성원 교류가 공식적 관계에 한정 // 낮은 수준의 교환의 질
(2)면식 단계 : 리더-구성원 서로 테스트하는 단계 // 상사는 부하의 보답 능력, 부하는 상사의 보상 능력
(3)파트너 단계 : 리더-구성원간 상호 신뢰
3) LMX 차별화
(1)의의 : 리더-구성원 관계가 얼마나 균일하게 유지되는지 // 리더는 특정 구성원에게 호의나 무관심 제공 > 호의나 무관심 기준은 구성원의 보답능력으로 이에 대한 상사의 보상 능력은 내집단으로 발전을 결정함 // 내집단쌍에 속한 종업원 민족도, 직무몰입도가 더 높으며, 리더에 의한 평가 점수도 높아 외집단쌍에 속한 종업원보다 낮은 이직률 보임
(2)LMX 차별화가 조직에 미치는 영향 : 편애는 집단에 악영향 미칠 수 있음 // LMX 격리 발생 가능 (리더와 관계 좋은 구성원 따돌림 당하는 것)
4. 시사점 : 리더-구성원 좋은 관계 > 직무만족, 고성과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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